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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DIGIGRID MGB를 사용한 LIVE RECORDING 리뷰
작성자 운영자 (ip:)
  • 평점 5점  
  • 작성일 2016-01-19 10: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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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362

DIGIGRID MGB를 사용한 LIVE RECORDING 리뷰

코리아서울사운드 House Engineer - 박 두 수 차장 -


 

요즘 디지털 콘솔의 대세라고 할 수 있는 DiGiCo와 플러그인계의 최강자 WAVES가 만나 탄생했다고 하는 DiGiGrid의 제품 중 MGB라는 MADI인터페이스를 리뷰 합니다.

국내 정식 수입 판매처인 BLS와 개인적인 친분으로 MGB를 사용해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MGB는 라이브 현장에서 실시간 플러그인 프로세싱 및 멀티트랙 레코딩이 가능한 제품으로 다방면에서 활용도가 아주 높은 제품입니다.

30일동안 라이브 실황을 레코딩 하는 용도로 집중 사용하였고, 이에 관하여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MGB를 사용하여 플러그인 프로세싱도 가능하지만, 현재 서울음향에서는 DiGiCo 콘솔에 waves I/O를 심어 SoundGrid Extreme Server와 함께 플러그인 프로세싱용으로 사용하고 있어 MGB를 통해서는 레코딩을 위주로 사용하였습니다.)

30일동안 많은 공연에서 사용하였지만 이 리뷰에서는 201512월 공연에 사용한 사용기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합니다

공연명은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만 체조 경기장 공연 이였고 이름만 이야기 하면 누구나 알 수 있을 정도의 공연이였다고만하겠습니다.^^;;;


<올림픽 체조 경기장>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가면서 다양한 디지털 포멧이 발표되었는데, 현재 라이브 현장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지며, 많은 콘솔 제조사가 지원하는 대표적인 포멧이 MADI 입니다.

MADI 인터페이스는 여러 회사의 많은 제품들이 나와있지만, 다들 고가의 장비일 뿐 아니라 채널수가 제한되어 있다던지 원하는 시그널의 패치가 힘들다던지 하는 활용도 면에서 기존 제품들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에 비해서 MGB의 가장 마음에 들고 좋았던 부분은 기기 한대로 128CH를 지원한다는 것으로 MADI로 전송 받은 신호를 녹음도 할 수 있고 들어오는 신호를 다시 waves 멀티랙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플러그인을 사용 할 수 있게 하는 등 작지만 아주 똑똑한 녀석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기존에 디지털로 녹음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보면 대표적으로 AVIDRME가 떠오르는데요.
아직까 안전성 부분에서는 AVIDPROTOOLS 시스템을 선호 할 수밖에 없을 뿐 아니라 요청하는 기획사나 현장 음악 감독님들이 PROTOOLS를 선호하기 때문에 비싸지만 AVID MADI SYSTEM을 사용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가 30여일 동안 사용해본 결과 MGB전송받은 데이터를 레코딩하는 용도로는 (레코딩하는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MGB 자체의 안전성은 생각한 것 이상이었습니다.

라이브 현장에서는 어떤 변수에도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레코딩의 경우도 하나의 시스템만을 믿고 진행할 수 없습니다. MGB의 장점 중 하나는 동시에 2대의 컴퓨터에서 레코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컴퓨터 한대만 더 추가하면 서브로 레코딩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많이 기대했던 기능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공연에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과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설치하였고 플러그인 사용을 위한 멀티랙은 DiGiCo 콘솔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연결한 2대의 노트북 모두 레코딩으로 사용하였습니다.

MGBMADI 신호를 받아 랜 방식으로 장비들끼리 연동하는데 DIGICO SD7 콘솔에서 MGB로 마디신호를 보내고 MGB에서 네트워크스위치로 연결합니다.

네트워크 스위치에 각각의 레코딩할 컴퓨터들을 연결하면 끝( 아주 간단하죠^^  )


이번 공연에서는 MAC 한대와 일반 PC 한대, 2대의 노트북으로 레코딩 해보았는데 MAC을 마스터로 사용하고 PC를 서브로 설정하였습니다.

마스와 서브의 차이는 마스 컴퓨터에서 장비 연결 및 패치 등의 모든 설정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코딩 하는 것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컴퓨터에 MGB 드라이브만 설치하면 끝.


MACWAVES에서 출시된 TRACKS LIVE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레코딩 하였고, PC에서는 CUBASE 5레코딩 하였습니다.^^

PROTOOLSHD 시스템이 아니면 동시녹음 체널수의 제안이 있어 아쉽지만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공연의 레코딩 트랙 수는 48트랙이고,레코딩 시간은 대략 140분 정도였습니다.

TRACKS LIVE WAVES에서 제공하는 무료 소프트웨어인데 설정도 쉽고 멀티트랙 레코딩시에 괜찮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다만 편집부분은 조금더 보안이 되어야 할 것 같다는 느낌적인 느낌이 드네요^^)


먼저 WAVES 싸이트에서 TRACKS LIVE 사용에 대한 컴퓨터 적정 사양이 있는데 제가 사용하려는 MACBOOK 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MACBOOK 사양은 적정 사양으로 판단 되어지네요 ^^(다만 아쉬운것은 하드가 ssd가 아니고 노트북하드여서 5400rpm인 것이 조금 불안하네요 ^^;;; )

하여튼 위 사양의 MACBOOK 데이터 저장을 위해 USB3.0 외장하드를 연결하였습니다(이것 또한 USB3.0 이지만 540rpm 하드를 사용한 것이 조금은 불안했습니다. ) 결론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여러 차례 레코딩 결과 하드디스크의 속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사양을 확인하였으니 레코딩을 위한 준비를 해보겠습니다.

MGB 드라이를 설치하면 SOUNDGRID STUDIO, SOUNDGRID DRIVER Control Panel이라는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가 됩니다.

먼저 SOUNDGRID DRIVER Control Panel 실행하여 연결되어있는 네트워크를 잡습니다.

그 후에 SOUNDGRID STUDIO 실행하여 간단한 설정을 하면 끝!! 입니다. 스샷 첨부합니다^^


 

SOUNDGRID STUDIO  열고 저는 간단하게 레코딩만 할거여서 설정을 아래와 같이 했습니다.

 

그림은 보시면 RACK AMGB가 있고, RACK B에는 컴퓨터 두개가 연결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채널을 64로 설정 했습니다. 이 설정은 컴퓨터 안에서 레코딩이 가능한 채널수를 설정해 주는 것으로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최대 128채널(96kHz에서는 64채널)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TRACKS LIVE에서의 설정입니다. 설정창에 보시면 인풋이 64개로 설정 되어있고(위의 드라이브 채널에서 설정해준 채널수가 자동으로 잡힙니다.) 아웃풋은 멀티 아웃과 스테레오 아웃으로 출력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웃풋 옵션은 레코딩시에는 어떤 옵션을 선택하던지 상관이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레코딩 완료 사진입니다. 공연시간은 대략 2시간 20분 가량 이였는데 앞뒤로 넉넉하게 레코딩하여 2시간 45분 가량 이상 없이 레코딩 되었습니다.


 

그리고 Tracks live의 좋은 기능중 하나는 레코딩중  lock을 걸수 있는데 이게 저는 매우 좋았습니다^^
가끔 실수로 마우스나 키보드를 건드려 사고가 날수 있는데 이 기능은 정말 좋은 것 같았습니다


 

다음은 서브로 레코딩한 PC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WAVES에서는 TRACKS LIVE를 사용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사양을 권장 사양으로 이야기 하고 있으나 제가 가지고 있는 노트북은 듀얼코 4기가 램으로 권장 사용보다 떨어지고, 윈도우732BIT 노트북 입니다. ㅜㅜ

(지금까지는 현장에서 스마트만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정도 사양으로도 충분했는데 이제 업그레이드 할 때가 된듯합니다.)

하지만 그냥 무턱대고 CUBASE레코딩을 진행해 보았는데 놀랍게도 가능했습니다. ㅋㅋ

조금 불안하긴 했지만 48트랙 레코딩은 가능했습니다 .

혹시나 해서 TRACKS LIVE를 권장 사항을 무시하고 설치해 보았지만 설치가 안됐습니다.^^;;; (당연한건데……ㅜㅜ)

그래도 여기서 포기 할수는 없어서 다시 다른 노트북을 도입하였습니다. 어차피 서브이고 테스트 차원이기에 권장사양에서 떨어지는 사양으로 도전해 보았습니다. ㅋㅋㅋ




결론 먼저 이야기하면 모든 매뉴얼의 권장사항은 지켜 주는게 좋다 입니다^^

서브 노트북 / CUBASE에서는 안정적으로 레코딩 되었는데, 메인 컴퓨터인 MACBOOK / TRACKS LIVE에서는 레코딩 도중에 에러 메시지와 함께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아마도 하드 속도가 느리다보니 장시간 녹음에 에러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CUBASE TRACKS LIVE레코딩 된 소스의 음질이나 상태는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자세히는 분석하진 못했습니다) 레코딩 도중에 멈춘다는 것은 치명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꼭 권장사항 이상의 시스템으로 구성하시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하드는 RPM이 높고, 전송방식도 썬더볼트 내지 USB 3.0을 사용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2대의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레코딩 할 때 주의 하실 것이 있는데(당연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64BIT 컴퓨터와 32BIT 컴퓨터를 같이 연결하면 연결이 안됩니다.
32BIT WIN7
을 단독으로 CUBASE를 사용 했을 때는 잘 됐는데,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64BIT로 구동하는 MACBOOK을 연결하니까 인식을 안하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요즘 대부분 64BIT로 구동하는 시스템을 사용하시니까 별 문제는 없을듯하네요^^;;; )

좋은 기회에 좋은 장비를 경험 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고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30일 정도 사용 하면서 줄곳 만족하며 사용하였고 이번 이틀간 공연의 레코딩을 진행하면서도 매우 만족하며 사용하였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웠던 부분은 모니터 부분인데 콘솔을 통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에서 간단히 모니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좀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TRACKS
LIVE 소프트웨어도 아직은 조금 불안한 부분이 조금 있었는데, 첫 날은 아무 문제 없이 레코딩 되었지만 둘째 날에 데이터를 받는 하드를 포멧 안하고 해서 그런지 중간에 에러 메시지와 함께 서버렸습니다 ㅜ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하드용량 문제이기 보다는 데이터가 어느 정도 들어있는 하드에다  5400RPM의 속도가 원인인듯한데 같은 환경에서 CUBASE5는 이상없이 레코딩 되는 것을 보고 TRACKS LIVE가 업데이트를 통해 좀더 개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오히려 CUBASE와 더 궁합이 잘맞는다는 느낌적인 느낌 ^^;;;;

하여간 저는 매우 만족하며 사용하였고 투어나 밴드가 있는 공연에서 멀티로 녹음을 받아놓으면 다음 공연 때 간단히 미리 톤도 잡아놓고 밴드가 없어도 믹스를 미리 준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매우 만족하며 자신 있게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 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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